구분 | 1학년 | 2학년 | 3학년 | 4학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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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학과
핵심 과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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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초디자인 *사물을 조형적으로 관찰하고 대상의 구조적 특성을 파악하는 그래픽 표현기량을 양성하고 기호학적 이해를 바탕으로 형태, 색채, 재질, 그리고 공간, 대비, 리듬, 비례, 강조 등과 같은 감각적 특성과 지각효과를 커뮤니케이션 디자인의 목적에 맞게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함양함으로써 시각디자인의 기본원리를 이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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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브리드이미징 I본 수업에서 학생들은 디지털 이미지와 아날로그 이미지의 제작 원리와 그 표현적 차이를 이해하고 응용하여 이미지 메이킹 하이브리드 프로세스를 디자인하여, 이를 통해 새로운 시각표현을 실험하고 시각언어의 확장 가능성을 탐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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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포그래피 I *전통 타이포그래피(미술공예운동), 초기모던 타이포그래피(바우하우스), 후기모던 타이포그래피(스위스 국제양식), 포스트모던 타이포그래피(해체주의)를 이해하고 다양한 프로젝트를 통해 타이포그래피의 기본요소들을 이해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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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로잉 디자인적인 발상을 표현하고 구체화하기 위한 방법으로서 다양한 드로잉 기법의 특성을 이해하고 체험하여 각 발상에 맞는 가장 효과적인 기법을 습득한다. 개인적인 표현방법의 개발은 물론, 대중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시각적 표현방법을 익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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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사산업혁명이후 현재까지 사회적, 문화적으로 발생한 다양한 디자인 운동들 속에서 시각디자인이 어떻게 발전해 왔는가를 알고 이를 구체적인 실례를 통해서 체험적으로 이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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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 디자인 I시각디자인의 중요한 요소인 미디어는 정보를 전달하는 매개체로서, 기술 발전과 문화의 변화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받아왔다. 본 수업에서는 미디어 디자인 개념을 포함하여 그 역사와 다양한 미디어를 활용한 디자인 이론 및 실습을 포괄적으로 다룬다. 이 과목을 통해 학생들은 미디어 디자인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전통적인 미디어부터 현대의 디지털 미디어까지 폭넓게 체험하며 미디어 디자인의 기초를 확립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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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통 교과 |
디자인워크숍 I급변하는 디자인 환경에서 다양한 매체 창작을 실천하는 수업. 실무 현장에서 적용되는 실용적 디자인을 워크숍 형식으로 배움으로써 다채로운 디자인 환경에 대응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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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워크숍 II급변하는 디자인 환경에서 다양한 매체 창작을 실천하는 수업. 실무 현장에서 적용되는 실용적 디자인을 워크숍 형식으로 배움으로써 다채로운 디자인 환경에 대응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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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D 디지털 그래픽스디지털과 아날로그 이미지의 개념 및 기초지식을 익히고, 특히 Bitmap, Vector 등의 디지털 이미지 원리와 포맷에 관해 배운다. 각 표현 방식에 적합한 소프트웨어를 습득하여 표현하고자 하는 이미지를 제작하는 데 어려움이 없도록 학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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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픽디자인 I *기호와 상징, 이미지사이의 관계를 이해하고 이를 중심으로 다양한 시각적 표현방법을 습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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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각디자인워크숍 I변화할 미래 환경을 예측하여 디자인과 기술의 관계를 이해하고, 이에 따른 시각디자인의 변화 방향을 실험한다. 학생은 디자인 키워드를 적용해 기술과 미래 환경을 독창적으로 해석하여, 개인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도구와 기술에 제한을 두지 않고, 작가적 표현방법을 확장하고 디자인 프로세스를 스스로 만들어 나가는데 중점을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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캡스톤디자인스튜디오 I *사회제분야에 대한 디자인 리서치를 기반으로 문제를 도출하고 이를 각자의 전공적 수행능력과 매체구현능력을 바탕으로 프로젝트를 구성, 합목적적인 결과물을 도출해나가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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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디지털그래픽스 디지털 드로잉 수업의 2D 디자인을 확장하여 삼차원 공간의 개념을 이해하고, 3D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폴리곤 방식 모델링(modeling)을 학습한다.이 과정을 통해 다양한 사물의 형태와 재질을 탐구하여 실재에 가깝게삼차원 이미지로 재현하는 방법을 실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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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픽디자인 II 주제에 적합한 효과적인 그래픽 표현기법을 탐색하기 위한 다양한 그래픽 디자인 능력을 신장한다. 직감과 통찰력에 의존하는 문제해결에 머무르지 않고 정보를 조사, 분석, 종합 평가에 이르는 과정을 통해서 합리적으로 디자인 문제를 해결하는 디자인 방법론에 대해 이해하고 구체적인 사례와 과제를 통해서 독창적으로 디자인하는 시각적 사고능력을 기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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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각디자인워크숍 II 디자이너로서, 작가로서 창작자 고유의 관심사를 주제로 삼아 시각디자인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다양한 방법론을 이용하여 자신만의 시각언어로 표현한다. 이 과정에서 학생은 디자이너가 메시지를 전달하는 방식을 이해하고, 기표와 기의가 연결되는 성질을 발견하여 이를 소통의 형태로 구체화하는 실험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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캡스톤디자인스튜디오 II *사회제분야에 대한 디자인 리서치를 기반으로 문제를 도출하고 이를 각자의 전공적 수행능력과 매체구현능력을 바탕으로 프로젝트를 구성, 합목적적인 결과물을 도출해나가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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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과 글쓰기 I 디자이너로서 텍스트에 대한 이해와 텍스트를 이용한 관찰 및 리서치 능력, 그리고 현상으로부터 맥락을 찾고 구현하는 능력을 길러 그래픽디자이너로서 보다 적극적으로 정보와 다양한 현상들에 대처해나갈 수 있는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사고를 기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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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전략I 디자인 프로젝트를 실무에서 진행할 때 발생하는 다양한 과정과 전략을 이해하고 자신의 프로젝트와 결부하여 체험적으로 적용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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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전략 II 계약서부터 협상에 이르기까지 디자인 실무에 필요한 필수적인 정보를 세분화된 그래픽디자인 각 분야의 현황과 최신 디자인 경향조사와 전문가 초빙강의, 디자인 회사 방문 등을 통해 익히고 현실사회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이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졸업 후 취업을 위한 이력서와 포트폴리오를 제작한다. 또한 디자인의 영역확장을 위한 다양한 창업사례 및 모델연구를 진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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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과 글쓰기 II디자인과 글쓰기Ⅰ에서 텍스트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학기동안 자신의 관심사를 주제화시키고 이를 지속적으로 관찰하여 하나의 시각적 결과물로서 완성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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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론19세기부터 현재까지 미학, 건축, 공업디자인, 모더니즘, 포스트모더니즘, 대중문화, 테크놀로지 등에서 논의되어온 철학적 연구와 디자인의 미적 토대사이의 연결을 중심으로 디자인의 사회 문화적 역할과 가치에 대해서 인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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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ype & Branding |
타이포그래피 II한글의 구성 원리 및 문장구성에 있어서의 마이크로 타이포그라피의 주요 속성, 그리드 시스템, 다단구성의 기초적인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실습작품을 통해서 자체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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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입과 미디어타입 및 타이포그라피를 중심으로 다양한 미디어를 이용한 프로젝트를 통하여 실험하고 탐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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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입과 컨텐츠편집디자인을 중심으로 텍스트의 외연적 내포적 특성을 이해하고 타이포그래피의 계층체계와 구성능력을 기른다. 컨텐츠의 속성에 따라 타이포그라피 계획을 세우고 실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데 중점을 둔다. 타이포그라피와 글쓰기의 관계를 이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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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디자인 I브랜드는 다양한 매체의 복합적인 경험을 통해 가치를 전달한다. 브랜드 전략을 바탕으로 심볼, 로고, 타입페이스, 그래픽, 패턴 캐릭터 등 디자인시스템을 구축해보고 인쇄물, 패키지, 각종 굿즈, 웹, SNS 등 매체의 특성에 맞게 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을 적용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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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디자인II브랜드 전략과 프로세스를 심도있게 이해하고, 이를 디자인 방법론으로 접근하여 산업과 비즈니스에 활용하는 방법을 탐구한다. 브랜드의 역사와 관습, 사회적 의미, 사용자 경험을 설계하는 과정을 통해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조형원리와 상징적 가치를 이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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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eraction & Advertisement |
미디어 디자인 II매체로서의 멀티미디어를 이해하고, 그 특성과 활용 범위를 파악한다. 이를 바탕으로 매체제작을 위한 관련 기술과 노하우를 터득하여 현대 커뮤니케이션에 활용할 수 있는 기량을 쌓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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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험 디자인 I디자인은 새로운 매체 환경의 변화에 따라 다양한 사용자의 이해관계를 분석하고 그에 따른 적절한 경험을 구축하는 분야다. 이 수업에서는 디자인을 둘러싼 사용자와 이해관계자의 경험을 사회혁신 경험디자인 방법론을 통해 연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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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험 디자인 II4차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인간중심적인 혁신사고법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서비스디자인이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다. 이 수업은 서비스디자인(Service design)의 개념 및 의의를 이해하고 서비스디자인의 혁신디자인 방법론을 습득한 후 실무 서비스디자인 실습 과제를 직접 수행하는 과정으로 구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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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 디자인 I광고표현의 본질과 일반적인 유형, 다른 조형표현과의 차이와 특성을 이해한다. 광고의 주제를 광고문안 이미지로 환원하는 차원과 형태 이미지로 환원하는 두 가지 차원에서 시각화하는 기법을 함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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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 디자인 II현대광고의 변화추세를 파악하고 소비자 경험의 측면에서 통합적 메세지를 다양한 매체를 각기 그 특성에 맞는형태와 컨텐츠로 복합적으로 연결, 구현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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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 & Media |
모션그래픽 I모션그래픽은 영화, 방송, 광고 뿐 아니라 Web, Mobile, Kiosk, IT Simulation, VR 등 다양한 영역으로 확장되어 디지털 콘텐츠 제작에 있어 그 필요성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 모션그래픽은 정적인 디자인에서 벗어나 다양하게 변화하며 역동적 움직임 속에 브랜드의 이미지와 이를 뒷받침하는 이야기를 담을 수 있는 새로운 가능성을 가진 디자인 매체임을 이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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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션그래픽 II모션그래픽 분야에서 압도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소프트웨어인 Adobe After Effects와 Cinema 4D를 사용하여, 디자인, 타이포그래피, 스토리텔링, 기획을 통해 타이틀 시퀀스 제작을 진행한다. 기존 영화를 바탕으로 스토리를 파악하고, 이를 통해 어떻게 화면을 구성하고 제작, 편집하는 과정을 진행하여 영상제작의 기초와 카메라의 사용을 익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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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러스트레이션 I시각디자인의 표현 방법 중 하나의 큰 축을 이루는 이미지를 서사 방식으로 창작하는 분야를 연구한다. 회화와 시각디자인의 공통 영역으로 존재하는 일러스트레이션의 방법론과 창작 방식을 이해함으로써, 구체적인 메시지를 가장 아름답고 효율적인 방식으로 재창조하여 소통하는 방법을 익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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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러스트레이션 II시각디자인의 표현 방법 중 하나의 큰 축을 이루는 이미지를 도해적으로 창작하는 분야를 연구한다. 회화와 시각디자인의 공통 영역으로 존재하는 일러스트레이션의 방법론과 창작 방식을 이해함으로써, 메시지를 가장 아름답고 효율적인 방식으로 재창조하여 소통하는 방법을 익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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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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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 실습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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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제 동행 세미나 (S-team class 포함) * |